일본방재문화 세계발신프로그램 2018

우리들의 활동기록

인사말

   최근 세계곳곳에서 대규모 자연재해가 증가함으로 인해, 재해 대책과 방재에 관한 근본적인 인식변화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수많은 자연재해를 극복하며 발전시켜온 일본의 방재기술 및 방재교육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의 "방재문화(防災文化)"는 전세계로부터 높게 평가받으며 지금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저희 단체는 2011년 3월에 발생한 동일본대지진(東日本大震災)으로부터 7년간 일본 부흥청(復興庁) 및 후쿠시마현 등과 함께 도쿄주변에 피난해온 피재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활력과 서로간의 유대관계 유지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해 왔습니다.
또한, 이런 경혐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에게 자연재해에 관한 방재교육을 위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지금까지의 활동을 통해 습득한 자연재해에 관한 하드웨어 면과 소프트웨어면의 양쪽의 과제와 자연재해를 슬기롭게 극복해온 경험으로부터 우러나온 교훈을 일본의 "방재문화"로써 더욱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 속에서,『일본방재문화 세계발신프로그램 2018』를 새롭게 만들어,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여러분과 함께 일본의 방재문화를 일본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것으로,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안심하며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비영리법인 의료 네트워크 지원센터
이사장 히토미 타스쿠(人見 祐)

목 적

우리들만이 전할 수 있는 특별한 이야기를 세계에 발신하지 않겠습니까?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의 3가지 포인트

『일본방재문화 세계발신프로그램 2018』는 참가자 여러분들이 주역입니다!
「서로 토론하고」「기획하며」「발신한다」를 기본으로 일본의 방재문화를 널리 알립시다!

「방재문화」에 관해서 고민하고, 조사하여「토론한다」!

「방재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컨텐츠를 함께「기획한다」!

국제교류를 통해서 기획한 컨텐츠를 세계에「발신한다」!

스케쥴

2018년 6월3일 (일) 본 프로그램 설명회 및 자원봉사 체험 (개최장소: 도쿄도 시부야구)
본 프로그램에 관한 상세한 설명 및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한 피재자 지원 자원봉사
6월중순 - 8월하순 방재문화발신 그룹워크
그룹별로 발신 컨텐츠를 기획, 준비 (그룹 별로 2-3회 정도)
9월7일 (금) - 9월10일 (월)
※이벤트 개최일은 9월9일 (일)
한일축제한마당 2018 in Seoul(개최지: 한국 서울 코엑스 D홀)
방재문화 관련 전시 및 한일학생 교류
10월 - 11월 예정 방재문화발신교실 (개최장소: 도쿄도내)
일본체류중 및 거주중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방재
2019年 2월예정 성과발표회
본 프로그램의 성과발표 및 전시

TOPへ